치석 생기는 이유 입냄새 원인 셀프 치석 제거 집에서 가능할까?

오늘은 치석 생기는 이유, 셀프 치석 제거 등 치아 건강 관리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예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치아 미에 대해 고민하고 방법을 찾고 시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치아는 우리의 첫 인상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치아를 어떻게 관리하냐에 따라 우리는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구취가 심하게 나며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고 미소 또한 비호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치석과 치아 건강관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치석이란

치석은 치아 표면에 노란색 또는 갈색으로 뭉쳐있는 형태이며 미생물과 미네랄이 결합되어 생기는 딱딱한 물질입니다. 초기에는 부드러운 플라크로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딱딱한 플라크로 경질화가 됩니다.

보통 치아의 안쪽이나 잇몸 근처에서 발생하고 손쉽게 제거하기가 어렵고 치아 표면에 치석이 쌓이게 되면 우리 치아를 보호하고 있는 에나멜을 침식시키며 치아의 색상을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치석이 많이 쌓이게 되면 미생물이 증식될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을 자극하여 심각한 구강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구강관리와 올바른 습관이 중요합니다.

치석 생기는 이유
치석 생기는 이유

치석 생기는 이유

치석은 주로 음식물 찌꺼기와 미생물이 결합되어 발생되며 이외에도 많은 이유로 생기게 됩니다.

  1. 음식물 찌꺼기 축적 : 치아에 음식물 파편이 치약 등과 결합하여 치아의 표면에 쌓이게 되는데 이 형태가 오래 머무르게 되면 치석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2. 구강 위생 관리 : 올바르지 못한 칫솔질, 치실 사용 부족, 구강 세정제 사용의 부제 등 이러한 위생관리는 치석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3. 음식 섭취 습관 : 당분이 많은 음식, 과일, 커피, 차, 와인 등 과도한 섭취는 치아에 치석 형석을 촉진시킵니다.
  4. 흡연 : 담배에는 많은 화학 물질이 있는데 흡연 시 이러한 화학 물질이 치아에 쌓여 치석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5. 구강 건조증 : 침샘 기능이 감소하거나 건조한 구강 상태인 경우 치석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셀프 치석 제거
셀프 치석 제거

셀프 치석 제거 방법

딸기와 베이킹 혼합하기

  • 딸기를 으깬 후 베이킹 소다를 조금 첨가하여 혼합 후 치석이 있는 표면에 발라 5분 정도 방치 후 입 헹구기
  • 딸기에는 산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석을 녹이고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식초 활용하기

  •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고 칫솔로 치석 부분을 닦아내기
  • 식초는 치아를 미백하는데 효과적이며 미생물을 살균한다고 합니다.

소금과 올리브 오일 스크럽

  • 소금과 올리브 오일을 섞어 치석이 있는 표면을 칫솔로 부드럽게 닦아내기
  • 소금은 세정력이 강하며, 올리브 오ㅗ일은 부드럽게 보호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레몬주스 활용하기

  • 레몬주스를 칫솔에 묻혀 치아를 부드럽게 닦아내기
  • 레몬주스는 산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석 제거제 및 치아 세척기 활용하기

  • 시중에 판매되는 치석 제거제 및 세척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다만 치아와 잇몸에 부담을 주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석 예방 방법
치석 예방 방법

치석 예방 방법

  1. 규칙적인 칫솔질 : 매일 아침과 저녁에 또는 음식 섭취 후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치아를 모든 면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치실 사용 : 칫솔이 닿기 어려운 치아 사이의 끼인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구강 세정제 사용 : 치아와 잇몸을 청결하게 해주고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치석 형성을 막아줍니다.
  4. 음식 섭취 : 당분이 많은 음식, 과자, 과일, 커피, 차, 와인 등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치석 형성이 촉질 될 수 있습니다.
  5. 흡연 피하기 : 담배는 치석 형석 촉진의 요인 중 하나이므로 흡연을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치석을 방치하게 되면 치주염,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이 되는데요. 치아의 손상은 물론 치석이 잇몸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더욱 많은 미생물을 증식하게 됩니다. 임냄새 또한 더욱 심해지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아 주변 신경에 압력을 가해 치아 감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오래 방치하게 되면 치아 미백이 어려워지고 미백을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고 합니다.

 

이렇게 치석 생기는 이유와 셀프 치석 제거 및 치석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치석 제거기나 세척기를 잘못 사용할 경우 치아 또는 잇몸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또 손상 부위에 세균감염이될 수 있어 치석이 심하게 형성되어 있다면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무엇보다 올바른 구강 관리와 습관이 중요하며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개인의 상태에 맞는 진료 및 상담을 받아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